생리후 임신가능성 알아보기

2024. 5. 26. 19:31카테고리 없음

반응형

 

임신은 자녀계획이 된 상태에서 일어나면 매우 행복한 일이지만 그렇지 않은 경우에는 남녀 모두 불행해 질 수도 있습니다. 그렇기 때문에 여성과 남성의 몸에 대해 잘 이해할 필요가 있습니다. 특히 여성의 몸은 신비롭고 복잡하며 생리와 임신과 관련된 부분은 많은 오해와 궁금증을 불러일으킵니다. 대표적인 예가 바로 생리 후 임신 가능성입니다. 과연 생리 중이나 직후에는 임신이 불가능 할까요?

 

배란

 

배란은 말 그대로 난소에서 난자가 배출되는 것을 말합니다. 배란이 되면 임신이 될 준비가 되었다는 뜻입니다. 

보통 배란일은 다음 월경예정일에서 14일전으로 계산합니다.

 

그렇지만 모든사람이 배란일이 같을 수 없겠죠? 사람마다 차이가 있습니다. 따라서 평균 14일전에서 보통 앞뒤로 2일간 여유를 둬서 다음 월경예정일에서 12~16일 전에 배란이 일어난다고 생각하시면 됩니다. 

 

생리는 왜 할까?

 

생리후 임신 가능성에 대해 알기 위해서는 생리를 왜 하는지 알아야 됩니다. 여성의 몸에서는 난자가 나오는데 이것을 배란이라고 합니다. 배란이 일어나면 자궁에서도 정자가 들어와 수정이 될 것을 대비해 자궁의 벽에 혈액이 쌓여 두터워 집니다. 이 기간에 정자가 들어오지 않으면 수정이 안되고 자궁안에 있던 난자와 혈액은 필요가 없어지므로 여자의 질을 통해서 나오게 됩니다. 마치 피덩어리가 나오는 것과 같습니다. 이것을 생리, 즉 월경이라고 합니다.

 

보통 여성의 평균 생리주기는 28일고 개인마다 차이가 있습니다. 보통 25~45일을 생리기간이라고 주장하는 사람들이 많습니다.

 

생리후 임신가능성

 

 

이론적으로 생리가 끝난 직후에는 임신가능성이 매우 낮습니다. 그 이유는 월경이 끝나자마자 배란이 일어날 확률이 거의 없기 때문입니다. 

 

임신이 가능한 기간을 알기 위해서는 배란기간을 통해 가임기간을 예측하면 됩니다.

 

보통 월경, 즉 생리는 배란이 있고나서 14일 후에 일어납니다. 이것을 통해서 다음 월경예정일을 통해 배란일을 산출할 수 있습니다. 그렇지만 모든 여성의 배란일이 일정한 것이 아니므로 앞서 설명하였듯이 앞뒤로 이틀의 여유기간을 두어 배란기간을 12~16일로 잡습니다. 여기에 정자는 최대 3일 생존이 가능하므로 다음 월경예정일보다 12~19일 전에 성관계를 하게 되면 임신할 확률이 높아지게 됩니다. 즉 생리예정일에 12~19일전이 가임기간이 되는 것이죠.

 

가임기간 = 다음생리예정일 - ( 12 ~ 19)

 

ex.) 다음 생리 예정일이 5월 30일 경우, 가임기간는 5월 11일부터 5월 18일입니다.

 

결론 

 

생리 직후에 임신 가능성은 희박하지만 생리가 불규칙한 경우에는 임신이 될 수도 있습니다. 생리(월경)가 규칙적이라면 배란기간이 아닌 이상 안전하며 불규칙한 경우에는 신경을 써서 피임을 해주는 것이 좋습니다. 임신은 계획적이라면 매우 축복받을 일이고 좋은 일이지만 그렇지 않다면 불행한 요소가 될 수 있으므로 건전한 성가치관을 확립하는 것이 매우 중요합니다.

 

 

 

반응형